합격 수기

​국가직 필합, 지방직 서울시 최합했어요! 동기쌤 감사합니다.

국가직 필합, 지방직 서울시 최합했어요! 동기쌤 감사합니다. (이○○9)


선생님 안녕하세요.

오늘 서울시 최합 확인하고 오랜만에 카페에 들렀습니다.

좋은 소식 전하고 감사 인사도 하고, 나름대로 제가 어떻게 공부했는지도 써볼까하구요.

일단 선생님 너무 감사드려요ㅠㅠ

선생님의 하프는 진짜 공무원 영어에 있어서는 핵심입니다. 없어서는 안 될 보석 같은 존재!ㅋㅋㅋ

전 선생님 3000단어랑 하프, 문법 500제 그리고 기출 문제집을 사용했는데요.

우선 단어는 진짜 지겹도록 돌려봤습니다.

3000어휘는 어플로 사용하면서 처음에는 100일치 단어를 하루하루 외웠습니다.

그렇게 하루치를 외우고 복습 형식으로 10일치 분량을 쭉 훑었습니다.

10일치까지의 단어를 외우면 그만큼 1일부터 10일까지의 복습 분량이 쌓이는거였고

다음날 11일치 단어를 외우면 2일부터 11일까지의 분량이 생기는 형식이었습니다.

최대한 단어를 잊어버리지 않기 위해 선택한 방식이었는데 개인적으로 효과적이었던 것 같아요.

어플 내에서 모르는 단어를 기억하게 할 수 있는데요, 이 기능을 이용했습니다.

나중에 100일치를 1회독 한 후에는 처음부터 다시 5일치씩 외우고 익히고 복습하면서 20일을 썼고,

그렇게 2회독 후에는 10일치씩 외우면서 10일을 썼습니다.

이렇게 시험 때까직 계속 10일치씩 리마인드하고 모르는 것은 새로 외우면서 지냈고요.



제일 중요하게 생각한 것은 하프입니다.

저는 작년 3월인가부터 동기쌤 하프를 매일 들었어요.

먼저 시간을 재서 풀고 강의를 들었습니다.

다 듣고 난 후에는 그날그날 알려주신 단어들을 외웠고요, 문법 사항들을 체크했습니다.

독해 5문제는 너무 자세히 보지는 않았고 정말 모르는 단어들, 중요한 단어들만 체크했고 

선생님이 알려주신 방식 대로 다시 한 번 읽으며 소리내 독해를 해보는 식으로 복습했습니다.

이런 식의 복습이 다 끝난 후에는 하프용 공책에다가 그날그날 기억해야 할 사항들을 정리했습니다.

단어는 물론이고 문법 사항들, 그리고 유용한 독해 스킬까지 정리하고 또 그것들을 외우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이렇게 만든 공책이 수험 기간 동안 3권 정도 되는데요.

정리에서 끝나지 않고 그 날 정리한 것 + 4일 전에 정리한 내용들 까지 해서 총 5일치를 매일 복습했어요.

복습이라고 해서 거창한 것은 아니구요, 그냥 메모한 것들 좀 자세히 읽는 수준? 이었고요.

시험 볼 때까지 이런 복습을 계속해주었습니다. 나중에는 엄청 빨리 읽을 수 있게 되더라고요.


단어 외우고 하프풀이 및 강의 듣고 복습하는 과정을 매일 제일 처음 하는 일과로 정했구요.

8시 15분 정도부터 시작해서 빨리 끝나면 10시 40분, 늦게면 11시 조금 넘게 끝났습니다.

또 제가 문법 부분이 약해서 문법 500제를 사서 혼자 풀기도 했어요.

처음에 강의는 안 들었고요, 500제 풀면서 어려운 부분들 중요한 부분들은 아까 말씀드린 하프 공책에 같이 적어두었습니다.

그러다가 문법 점수가 도저히 잘 안나와서 2017년에 새로 찍으신 문법 강의를 들었어요.

저는 16년 교재를 가지고 강의를 듣긴 했는데 문제 부분은 항상 파일로 올려주셔서

크게 불편함없이 수강할 수 있었습니다.

강의 들으면서 문법 100포인트 책에 꼼꼼히 메모해놓았고요, 나중에는 그 책만 봐도 어려운 부분이 설명될 수 있도록

거의 말씀하신 모든 것들을 적었습니다.

1회독 후에는 꾸준히 10포인트 정도씩 자세히 읽고 부족한 부분 외우면서 회독수를 늘렸고요.

시험 가까워와서는 기출 문제집을 사서 독해 부분을 꾸준히 풀었습니다.

시험이 가까워질수록 감이 중요한 것 같더라고요.

기출 문제 독해편에 나와있는 분류 순서대로 3문제 혹은 2문제씩 매일 풀었습니다.

총 10문제 정도 푼 것이 되네요.



쓰다보니까 좀 길어졌는데 여기까지가 제 공부했던 방식이구요.

제가 개인적으로 영어에는 자신이 좀 있었던 편이라 특별할 것이 없어서 좀 부끄럽네요..

아무튼 이동기 선생님 너무 감사드립니다

선생님 하프로 끝까지 영어감 잃지 않고 자신감있게 시험볼 수 있었어요.

아침에 선생님 강의로 시작하지 않는 게 아직까지 조금 어색하지만ㅋㅋㅋ

항상 건강하시구요, 언제나 좋은 강의 좋은 선생님 되실 수 있도록 바라겠습니다.

정말 감사드립니다!



이전글 선생님 감사합니다. 합격수기 올려요 ^^ 
다음글 하반기 추가채용 합격했어요!